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 등록/등록 확인 방법

반응형

최근 티스토리를 하며 처음 시작했을 때 막막했던 어려움들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그때 유튜브, 서적, 블로그, 질문 등 엄청 많이 뒤적거리며 글을 남기며 밤새 고생을 했었는데요.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서치어드바이저)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1.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를 검색해주세요.

->업데이트되면서 웹마스터라는 명칭이 서치어드바이저로 바뀌었어요.

 

 

 

2. '로그인'을 한 후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 후 '사이트 등록'해주세요.

 

 

 

※ 주의사항 : 티스토리 업데이트가 되면서 http가 아닌 https로 변경됐습니다.

입력으로 등록하는 분은 반드시 체크해주셔야 해요!(복붙할때도 확인해주는 게 좋겠죠!)

 

 

 

3. 사이트 소유 확인창이 뜰건데요. 

사이트 소유 확인이라는 것은 내 블로그라는 것을 인증하라는 것이에요.

 

"티스토리"의 경우 HTML 태그로 인증하면 됩니다!

★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 창을 들어가야 해요!

 

 

 

티스토리 관리자 창을 들어갔다면 화면 좌측의 [스킨 편집]->[HTML 작업창]으로 들어가줘야 해요.

 

 

HTML 내용은 블로그를 구축하는 내용이므로 임의적으로 변경하면 절대 안돼요!!

스킨에 따라 안의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가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바로 <head>와 <title> 사이인데요. 

이 사이에 앞으로 구글 및 네이버 메타테그를 넣어줄 거예요.

<head>와 <title> 사이에앞의 네이버 소유확인창에 있던 html 코드를 복사해서 주석 아래에 붙여넣기를 한 후 "적용"을 눌러주세요. 저는 메타태그를 헷갈리지 않도록 앞에 주석을 달아줬어요.

* 주석은 코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걱정은 놉!

주석을 달아주고 싶으신 분들은 <!-- 주석내용--> 을 적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4.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로 돌아와 [소유확인]을 클릭한 후 '보안문자'를 입력하면 끝!

 

 

 

  웹마스터에 내 사이트가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법!

 

1.  사이트 주소 클릭 -> 검증 클릭 -> 웹페이지 최적화 클릭

 

 

 

2. 공란에 아무것도 작성하지 말고 [확인]을 누르기

 ->확인을 누르면 아래의 항목/상태/진단결과가 나타나요.

 : 검색 로봇 수집란에 초록색으로 표시가 다 되어 있다면 등록이 잘 된 거랍니다.

  여기서 로봇 텍스트(robots.txt)는 수집되는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다고 하니 기다려주세요~

 

 

cf. 검증에 robots.txt.가 있는데 이 부분은 사이트에 어떤 부분은 수집하고 어떤 부분은 수집하지 않게 설정을 해주는 거라고 해요.

저도 처음에 다른 분들이 올린 글을 보고 이 부분을 설정하기도 하고 했는데요.

강의도 보고 다른 포스팅을 보며 알게 된 게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경우 등록을 해도 내 마음대로 설정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이더라고요. 괜히 힘만 뺀 거죠... :(

 

 

 

 

★ 티스토리 처음 하시는 분들께 꼭 해주고 싶은 말!

2017년쯤 생성된 티스토리 계정이 아니라면 네이버 view에 포스팅 글이 게시되지 않아요.

대신 웹페이지(웹사이트) 형식으로만 올라가게 된답니다.

 

처음에 전 이 사실을 모르고 한참을 고민하고 내 글이 이상한지를 머리 싸매고 고민했었죠. 다 부질없는 짓.

네이버는 자체 블로그를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우린 네이버 쪽에 목숨 걸지 않도록 해야 해요...

그러고 보니 저도 티스토리 시작한 지 4달 정도가 되었는데요.

정말 티스토리 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할 때와는 다르게 도 닦는 기분이 여러 번 들었네요.

시작할 때 네이버 블로그처럼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다른 부분이 엄청 많고 생각해야 할 것이 하나 두 개가 아니다 보니 그만두고 네이버 블로그를 해야 하나 싶은 마음이 가끔 드는데 그래도 시작했으니 한번 해봐야겠죠! 기왕 시작한 거 다들 화이팅해요!!

 

728x90